* 특집 연재, 일반 회사원으로서 스노우보드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星野幸三(HOSHINO Kojou) instructor의 블로그에 게재된 OGASAKA 스노우보드 소식을 전합니다. 스노우보드를 시작한 첫해 JSBA의 뱃지 테스트 2급을 한번에 통과한 이후, 두 시즌만에 JSBA A instructor 자격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주변의 스노우보더 들에게 제한된 시간 속에서 효율적인 실력 향상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http://kouzo.jp/snowboardlab/ 블로그 운영, OGASAKA team의 소속 선수가 아닌 구매 사용자. *
원문 링크: OGASAKAスノーボード 評価まとめ
OGASAKA의 대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AST, CT, FC, FC-X를 직접 사용해본 평가를 정리했습니다. 각각의 모델의 성능을 비교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글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10점 만점에 10점이 가장 좋은 평가입니다만, 제 주관이 가득한 평가이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빙 성능 |
조작성 |
그라운드 트릭 |
스위치 |
가벼움 |
AST |
7 |
10 |
10 |
10 |
10 |
CT |
9 |
10 |
8 |
8 |
8 |
FC |
10 |
8 |
4 |
4 |
4 |
FC-X |
? |
? |
1 |
1 |
1 |
간단히 점수를 준다면 위의 표와 같습니다만, 해설 전에 각 항목의 단어를 어떻게 정의하였는지 우선 말씀 드립니다.
카빙 성능: 고속 영역에서 얼마나 안정적으로 카빙이 가능한가?
조작성: 슬라이딩 컨트롤의 용이성
그라운드 트릭: 그라운드 트릭 중의 용이성, 주로 스핀 트릭 계열
가벼움: 실제 체감할 수 있는 가며운 느낌
OGASAKA AST (ASTERIA) 평가
자동차로 비교한다면 TOYOTA의 AQUA(5도어 해치백, 프리우스보다 다소 작은 소형)입니다. 시내 주행부터 장거리 드라이브까지 뭐든지 할 수 있습니다. 경쾌한 핸들링도 모든 분들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차량입니다.
점수 수치로 보면 단연 가장 높습니다. 일본의 스키장에서 사용한다면, 이 정도의 스팩이 가장 좋은 수준이라고 짚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해외의 폭이 넓은 슬로프라면 모르겠지만, 일본의 스키장에서는 카빙에 치우친 라이딩을 욕심낼만한 슬로프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지형 지물을 즐긴다거나, 파크에서의 라이딩을 시도한다거나, 슬로프에서 카빙을 즐기다가 슬로프 옆 언덕을 타고 오르는 감각을 즐긴다거나... ASTERIA는 다재 다능하여 뭐든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카빙 성능은 CT에 비해서는 부족하지만, 조작성이나 트릭의 용이함, 사용 중의 가벼움은 단연 돋보입니다. 함께 라이딩하는 2명의 instructor이 시승해본 결과 2명 모두 다음 시즌의 mail 데크로 선택할 정도로, 한 번 타보면 놓을 수 없습니다.
ASTERIA review: instructor인 내가 OGASAKA ASTERIA를 사지 않는 단 하나의 이유
OGASAKA CT 평가
자동차로 비교한다면, TOYOTA의 CROWN(대형 세단)입니다. 그 고급진 승차감은 단연 최고입니다.
카빙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한방 트릭, 그라운드 트릭이나 fake 등을 끼워 넣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directional 데크입니다만, 노우즈와 테일의 측면 곡선이 동일하기 때문에 fake 상태에서의 빠져나감도 좋습니다. fake 상태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카빙의 조작성이 뛰어납니다. 데크의 센터에 정확하게 올라타면, 턴 후반에 적절한 반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CT의 가장 굉장한 장점은, 잘못된 포지션에서도 뛰어난 활주성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내가 지금 잘못된 포지션에 있다는 것을 데크가 가르쳐주는 듯한 느낌입니다. CT 덕분에 JSBA A급 instructor를 합격하지 않았나...
CT review: 카빙 기술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3가지 이유
OGASAKA FC 평가
자동차로 비교한다면, TOYOTA의 HARRIOR (SUV). SUV 특유의 주행 성능으로 험로도 문제없이 해쳐나갑니다.
카빙 성능이 역시 높습니다. 그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분들이 과연 어느 정도 있을지 의심스럽습니다. 흐트러진 사면에서도, 얼음 덩어리가 산재한 아이스에서도 아랑곳없이 달립니다. 이렇게 든든한 판은 없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 그 다음 드리고 싶은 말씀은... 턴 전반에 설면을 물고 들어가는 능력이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세미 해머 타입이므로, 일반적인 라운드 쉐잎의 데크를 타다가 바꾸어 타보면 그 진입 속도에 매우 놀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슬라이딩 컨트롤 성능도 좋습니다. 아마도 세미 헤머 타입임과 동시에 convex 베이스를 채용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절묘한 균형은 과연 OGASAKA라고 할만 합니다. 그러나, 스위치나 트릭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회전 후반의 빠져나감을 위하여 노우즈와 테일의 사이드 커브를 달리 하고 있기 때문에, 스위치할 때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입니다. CT와는 확실히 다른 느낌입니다. CT는 노우즈와 테일의 사이드 커브가 동일하기 때문에 스위치할 때 걸리는 느낌은 없습니다. 확실히 FC는 CT와 비교했을 때, 카빙에 특화된 데크입니다.
FC review: OGASAKA FC를 선택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세가지 매력과 두가지 단점
OGASAKA FC-X 평가
FC-X는 분명히 표준 외 규격입니다. A급 instructor의 자격증을 갖고 있는 본인도, "내 기술이라면 취급하기 어렵겠구나..."라는 인상을 먼저 받았습니다. 그래서 평점을 주기 어려웠습니다. (죄송합니다.) 자동차에 비교한다면 TOYOTA의 랜드크루저 프라도입니다. "프라도와 함께라면 어떤 험로도 평로"라는 캐치 프레이즈처럼, 어떤 사면에서도 확실합니다. 그러나, FC-X는 역시 꽤나 턴을 제한합니다. 플랙스나 토션의 강도가 FC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할 뿐만 아니라, 기본 회전 반경도 대략 10m 정도에 근접하기 때문에, 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들께만 추천합니다. 평점을 제대로 매기지 못한 이유 역시, FC-X의 잠재력이 내 자신의 능력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죄송합니다.) FC-X를 선택하실 분들은 데크 뿐만 아니라 바인딩과 부츠도 단단한 것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렇지 않다면 데크의 성능을 제대로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FC-X review: OGASAKA FC-X, 제작사의 IMPRESSION에 속지마라!
정리
OGASAKA의 주요 모델들 중 제가 실제 경험한 모델에 대해 정리 해보았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데크에서 OGASAKA로 바꾸는 것을 고민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역시 OGASAKA의 데크가 갖고있는 성능이나 품질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OGASAKA를 선택하고 실패하는 일은 거의 있을 수 없습니다.
덧붙여서 저는 개인적으로 OGASAKA를 매우 좋아해서, 내 스타일에 맞는 데크를 OGASAKA의 여러 모델 중에서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 그리고 그렇게 선택한 데크를 구입한 이후에 어떻게 다룰 것인가만 고민합니다. 데크의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것은 라이더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파악 방법도 있다는 것을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데크의 선택에는 다양한 관점과 생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가 드리는 말씀이 하나의 참고가 되기만 한다면 그것으로 저는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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